21. 입출력 제어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프로세서에 의한 입출력 제어방식으로 크게 동기 제어 방식과 비동기 제어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나. 인터럽트 제어방식은 프로세서에 의한 제어방식으로 비동기 제어방식이다.
다. 프로그램 제어방식은 전용장치 제어방식으로 동기 방식과 플레그 검사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라. 전용장치에 의한 제어방식으로 DMA 방식과 Channel 방식이 있다.
풀이
프로그램 제어 방식은 원하는 입출력이 완료되었는지의 여부를 검사하기 위해 CPU가 상태 Flag를 계속 조사하여 입출력이 완료되었으면, MDR(MBR)과 AC 사이의 자료 전송도 CPU가 직접 처리하는 입출력 방식으로서 전용장치 제어 방식과는 관계가 없다.
22. 인터럽트 작동 순서가 올바른 것은?
① 리턴에 의한 복귀
② 벡터 인터럽트 처리
③ CPU에게 인터럽트 요청
④ 인터럽트 인지신호 발생
⑤ 현재 수행중인 명령을 완료하고 복귀 주소를 가짐
가. ③⑤④②①
나. ④③⑤②①
다. ⑤②③①④
라. ①③④⑤②
23. 주기억장치로부터 캐시 메모리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매핑 프로세스 방법이 아닌 것은?
가. Associative Mapping
나. Direct Mapping
다. Set-Associative Mapping
라. Virtual Mapping
풀이
매핑 프로세스의 종류 : 직접 매핑(Direct Mapping), 어소시에이티브 매핑(Associative Mapping), 셋-어소시에이티브 매핑(Set-Associative Mapping)
24. 컴퓨터에서 명령어를 처리하기 위해서 명령어를 CPU에 옮긴 후 명령 레지스터(IR)에 셋(Set)시켜 해독하는 단계는?
가. Fetch Cycle
나. Indirect Cycle
다. Execute Cycle
라. Interrupt Cycle
풀이
Fetch Cycle
- 명령어를 주기억장치에서 중앙처리장치의 명령 레지스터로 가져와 해독하는 단계이다.
- 읽어와 해석된 명령어가 1 Cycle 명령이면 이를 수행한 후 다시 Fetch Cycle로 변천한다.
- 1 Cycle 명령이 아니면, 해석된 명령어의 모드 비트에 따라 직접주소와 간접주소를 판단한다. 모드 비트가 0이면 직접주소이므로 Execute 단계로 변천하고, 1이면 간접주소이므로 Indirect 단계로 변천한다.
25. 서로 다른 17개의 정보가 있다. 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려면 최소 몇 개의 비트가 필요한가?
가. 3
나. 4
다. 5
라. 17
풀이
0~16의 17개의 정보이므로 "16을 이진수로 표현할 때 몇 비트가 필요한가?"와 같은 의미이다. 16의 이진수 표기법은 10000이므로, 총 5개의 비트가 필요하다.
26. CPU가 어떤 명령과 다음 명령을 수행하는 사이를 이용하여 하나의 데이터 워드를 직접 전송하는 DMA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Word Stealing
나. Word Transfer
다. Cycle Stealing
라. Cycle Transfer
풀이
Cycle Steal
- 데이터 채널(DMA 제어기)과 CPU가 주기억장치를 동시에 Access할 때 우선순위를 데이터 채널에게 주는 방식이다.
- Cycle Steal은 한 번에 한 데이터 워드를 전송하고 버스의 제어를 CPU에게 돌려준다.
- Cycle Steal을 이용하면 입출력 자료의 전송을 빠르게 처리해 주는 장점이 있다.
- Cycle Steal 시 중앙처리 장치는 메모리 참조가 필요없는 오퍼레이션을 계속 수행한다.
27. 디코더로 전가산기 회로를 설계하고자 한다. 설계에 필요한 IC는?
가. 2 X 4 디코더 : 1개, 4입력 OR 게이트 : 2개
나. 2 X 4 디코더 : 1개, 2입력 OR 게이트 : 2개
다. 3 X 8 디코더 : 1개, 2입력 OR 게이트 : 2개
라. 3 X 8 디코더 : 1개, 4입력 OR 게이트 : 2개
풀이
전가산기는 3 X 8 디코더 1개, 4입력 OR 게이트 2개로 구현할 수 있고, 반가산기는 2 X 4 디코더 1개, 3입력 OR 게이트 1개로 구성할 수 있다.
28. 다음 중 1-주소 명령어 형식을 따르는 명령어 MUL A를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단, M[A]는 기억장치와 A번지의 내용을 의미하고 MUL은 곱셈을 나타낸다.)
가. AC ← AC * M[A]
나. R1 ← R2 * M[A]
다. AC ← M[A]
라. M[A] ← AC
풀이
1-주소 명령어 형식의 컴퓨터는 누산기를 이용하여 명령어를 처리한다. 즉 곱셈을 할 때는 피연산자가 두 개 필요한데 먼저 한 개의 피연산자를 누산기에 저장하고 다른 한 개의 피연산자를 누산기와 곱한 다음 결과를 누산기에 저장한다.
29. 모든 하드디스크 제사들은 IDEMA를 통해 기존 512바이트 섹터 표준을 어떻게 변경하여야 하는가?
가. 1K 섹터 표준으로 변경
나. 4K 섹터 표준으로 변경
다. 1M 섹터 표준으로 변경
라. 4M 섹터 표준으로 변경
풀이
IDEMA는 국제 디스크 드라이브 장비 및 재료 협회의 약어로 IDEMA는 2011년부터 모든 하드디스크의 섹터 크기를 4K로 합의 했습니다.
30. 메모리 인터리빙의 설명이 아닌 것은?
가. 단위 시간에 여러 메모리의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나. 캐시 기억장치, 고속 DMA 전송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다. 기억장치의 접근시간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다.
라. 각 모듈을 번갈아 가면서 접근(Access)할 수 있다.
풀이
메모리 인터리빙은 단위 시간에 여러 메모리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병행 접근하는 기법입니다.
메모리 인터리빙 개념 및 특징
- CPU가 각 모듈로 전송할 주소를 교대로 분산 배치한 후 차례대로 전송하여 여러 모듈을 병행 접근하는 기법이다.
- 중앙처리장치의 쉬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단위시간당 수행할 수 있는 명령어의 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
- 이 기억장치를 구성하는 모듈의 수 만큼의 단어들에 동시 접근이 가능하다.
- 메모리 인터리빙 기법을 사용하면 기억장치의 접근 시간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으므로 캐시 기억장치, 고속 DMA 전송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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