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한 루틴(Routine)이 반복될 때
나. 한 루틴이 자기를 다시 호출할 때
다. 다른 루틴이 다른 루틴을 호출할 때
라. 한 루틴에서 다른 루틴으로 갈 때
22. 플립플롭 중 입력 단자가 하나이며, 1이 입력 될 때마다 출력단자의 상태가 바뀌는 것은?
가. RS 플립플롭
나. T 플립플롭
다. D 플립플롭
라. M/S 플립플롭
풀이
RS : 플립플롭의 기본으로, S와 R선의 입력을 조절하여 임의의 Bit 값을 그대로 유지시키거나, 무조건 0 또는 1의 값을 기억시키기 위해서 사용한다.
JK : RS FF에서 S = R = 1일 때 동작되지 않는 결점을 보완한 플립플롭이다. RS FF의 입력선 S와 R을 JK FF의 입력선 J와 K로 사용한다. 모든 플립플롭의 기능을 포합한다.
D : RS FF의 R선에 인버터를 추가하여 S선과 하나로 묶어서 입력선ㅇ르 하나만 구성한 플립플롭이다. 입력하는 값 그대로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T : JK FF의 두 입력선을 묶어서 한 개의 입력선으로 구성한 플립플롭이다. T=0인 경우는 변화가 없고, T=1인 경우에 현재의 상태를 토글시킨다. 즉 원 상태와 보수 상태의 2가지 상태로만 서로 전환된다.
M/S : 출력 측의 일부가 입력측의 궤환(Feedback)되어 유발되는 레이스 현상을 없애기 위해 고안된 플립플롭이다. 2개의 플립플롭으로 구성되는 데, 한족 회로가 마스터이고 다른 한쪽이 슬레이브의 위치에 있어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이라 한다.
23. 회로의 논리함수가 다수결 함수(Majority Function)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가. 전가산기
나. 전감산기
다. 3-to-8 리코더
라. 우수 패리티 발생기
24. 다음 중 프로그램 제어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가. Memory Address Register
나. Index Register
다. Accumulator
라. Status Register
풀이
Status Register(상태 레지스터)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오버플로, 언더플로, 자리올림, 인터럽트 등 시스탬 내부의 순간순간의 상태를 기록하고 있는 정보인 PSW를 저장하고 있으므로 상태 레지스터를 통해서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다.
25. Fetch Cycle에서 일어나는 Micro Instruction이다. 실행 순서가 옳은 것은?
① MAR ← PC
② MBR ← M(MAR)
③ PC ← PC+1
④ OPR ← MBR(OP)
가. ②→①→③→④
나. ①→②→③→④
다. ②→④→①→③
라. ③→①→②→④
풀이
Fetch Cycle(인출 단계) : 명령어를 주 기억장치에서 중앙처리장치의 명령 레지스터로 가져와 해독하는 단계이다. 동작순서는 MAR ← PC, MBR ← M(MAR), PC ← PC+1, IR ← MBR(OP), I ← MBR(I), F ← 1 또는 R ← 1이다.
26. 메가플롭스(MFLOP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1클록 펄스 간에 실행되는 부동소수점 연산의 수를 10만을 단위로 하여 나타낸 수
나. 1클록 펄스 간에 실행되는 고정소수점 연산의 수를 10만을 단위로 하여 나타낸 수
다. 1초간 실행되는 부동소수점 연산의 수를 100만을 단위로 하여 나타낸 수
라. 1초간 실행되는 고정소수점 연산의 수를 100만을 단위로 하여 나타낸 수
풀이
FLOPS는 FLoating-point OPerations Per Second의 약자로, 초당 부동소수점 연산을 몇 번 실행하는 가를 뜻한다. 메가플롭스에서 M은 메가 단위를 말하는 것으로 1초에 부동소수점 연산을 백만 번 수행함을 의미한다.
27. 우선순위 인터럽트 운영 방식이 아닌 것은?
가. LCFS
나. FCFS
다. Masking Scheme
라. Fixeds Service
풀이
우선순위 인터럽트 운영방식에는 LCFS, FCFS, Masking Scheme가 있다.
28. 다음 중 Unicode와 ASCII 코드와의 관계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가. Unicode는 ASCII를 인식할 수 있지만 ASCII에서는 Unicode의 특수문자를 인식할 수 없다.
나. Unicode는 ASCII를 인식할 수 없고 ASCII에서도 Unicode의 특수문자를 인식할 수 없다.
다. Unicode는 ASCII를 인식하고 ASCII에서도 Unicode의 특수문자를 인식할 수 있다.
라. Unicode는 ASCII를 인식할 수 없지만 ASCII에서는 Unicode의 특수문자를 인식할 수 있다.
29. 다음 불 함수를 간략화한 결과는?
F(w, x, y, z) = ∑(0, 1, 2, 4, 5, 6, 8, 9, 12, 13, 14)
가. F = x+y+wz
나. F = bar y+bar z+xy
다. F = bar y+bar wz+x bar z
라. F = x + z
30. 비교적 속도가 빠른 자기 디스크에 연결하는 채널은?
가. 바이트 채널
나. 셀렉터 채널
다. 서브 채널
라. 멀티플렉서 채널
풀이
채널의 종류
- Selector Channel : 고속 입출력장치(자기디스크, 자기 테이프, 자기 드럼) 1개와 입출력하기 위해 사용한다.
- Multiplexer Channel : 저속 입출력장치(카드리더, 프린터) 여러 개를 동시에 제어한다.
- Block Multiplexer Channel : 동시에 여러 개의 고속 입출력장치를 제어한다.
나. ①→②→③→④
다. ②→④→①→③
라. ③→①→②→④
풀이
Fetch Cycle(인출 단계) : 명령어를 주 기억장치에서 중앙처리장치의 명령 레지스터로 가져와 해독하는 단계이다. 동작순서는 MAR ← PC, MBR ← M(MAR), PC ← PC+1, IR ← MBR(OP), I ← MBR(I), F ← 1 또는 R ← 1이다.
26. 메가플롭스(MFLOP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1클록 펄스 간에 실행되는 부동소수점 연산의 수를 10만을 단위로 하여 나타낸 수
나. 1클록 펄스 간에 실행되는 고정소수점 연산의 수를 10만을 단위로 하여 나타낸 수
다. 1초간 실행되는 부동소수점 연산의 수를 100만을 단위로 하여 나타낸 수
라. 1초간 실행되는 고정소수점 연산의 수를 100만을 단위로 하여 나타낸 수
풀이
FLOPS는 FLoating-point OPerations Per Second의 약자로, 초당 부동소수점 연산을 몇 번 실행하는 가를 뜻한다. 메가플롭스에서 M은 메가 단위를 말하는 것으로 1초에 부동소수점 연산을 백만 번 수행함을 의미한다.
27. 우선순위 인터럽트 운영 방식이 아닌 것은?
가. LCFS
나. FCFS
다. Masking Scheme
라. Fixeds Service
풀이
우선순위 인터럽트 운영방식에는 LCFS, FCFS, Masking Scheme가 있다.
28. 다음 중 Unicode와 ASCII 코드와의 관계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가. Unicode는 ASCII를 인식할 수 있지만 ASCII에서는 Unicode의 특수문자를 인식할 수 없다.
나. Unicode는 ASCII를 인식할 수 없고 ASCII에서도 Unicode의 특수문자를 인식할 수 없다.
다. Unicode는 ASCII를 인식하고 ASCII에서도 Unicode의 특수문자를 인식할 수 있다.
라. Unicode는 ASCII를 인식할 수 없지만 ASCII에서는 Unicode의 특수문자를 인식할 수 있다.
29. 다음 불 함수를 간략화한 결과는?
F(w, x, y, z) = ∑(0, 1, 2, 4, 5, 6, 8, 9, 12, 13, 14)
가. F = x+y+wz
나. F = bar y+bar z+xy
다. F = bar y+bar wz+x bar z
라. F = x + z
30. 비교적 속도가 빠른 자기 디스크에 연결하는 채널은?
가. 바이트 채널
나. 셀렉터 채널
다. 서브 채널
라. 멀티플렉서 채널
풀이
채널의 종류
- Selector Channel : 고속 입출력장치(자기디스크, 자기 테이프, 자기 드럼) 1개와 입출력하기 위해 사용한다.
- Multiplexer Channel : 저속 입출력장치(카드리더, 프린터) 여러 개를 동시에 제어한다.
- Block Multiplexer Channel : 동시에 여러 개의 고속 입출력장치를 제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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