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2011년3월 10회 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2)

71. 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출력된 결과가 예정된 목표를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목표 달성을 위해 반복 처리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가. Process
나. FeedBack
다. Control
라. Output

풀이
시스템의 구성 요소
Input(입력) : 처리 방법, 처리할 데이터, 조건을 시스템에 투입하는 것이다.
Process(처리) :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 방법과 조건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다.
Output(출력) : 처리된 결과를 시스템에서 산출하는 것이다.
Control(제어) : 자료를 입력하여 출력될 때까지의 처리 과정이 올바르게 진행되는지 감독하는 것이다.
FeedBack(피드백) : 풀력된 결과가 예전된 목표를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목표 달성을 위해 반복 처리하는 것이다.


72. 위험 모니터링(Monitoring)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위험을 이해하는 것
나. 위험 요소들에 대하여 계획적으로 관리하는 것
다. 위험 요소 징후들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인지하는 것
라. 첫 번째 조치로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


73. 여러 번의 개발 과정을 거쳐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점진적 모형으로 보헴이 제안한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은?
가. 4GT Model
나. Spiral Model
다. Waterfall Model
라. Prototype Model

풀이
나선형모델(Spiral Model)
- 보헴이 제안한 것으로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이다.
- 나선을 따라 돌 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다.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개발 순서 : 계획 및 정의(Planning) → 위험 분석(Risk Analysis) → 공학적 개발(Engineering) → 고객 평가(Customer Evaluation)


74. 소프트웨어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소프트웨어에서 일어나는 수정이나 변경을 알아내고 제어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체 비용을 줄일고, 개발 과정의 여러 방해 요인이 최소화되도록 보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 형상관리를 위하여 구성된 팀을 "Chief Programmer Team"이라고 한다.
라. 형상관리에서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는 버전 제어 기술이다.

풀이
Chief Programmer Team(책임 프로그래머 팀)은 프로젝트 팀 구성의 한 형태로, 한 관리자가 의사 결정을 하고 팀 구성원들은 그 결정에 따르는 구성 방식을 뜻한다.
소프트웨어 형상관리와는 관계가 없다.


75. 재공학의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소프트웨어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나.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킨다.
다.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을 연장시켜 비용을 증가시킨다.
라.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술을 향상시킨다.

풀이
재공학
- 기존에 있던 소프트웨어를 새로운 요구에 맞도록 수정, 보완, 기능 추가 등을 통해 성능 향상시키는 것으로, 예방 유지보수 측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 유지보수 비용이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문제를 고려하여 기존 데이터와 기능들의 개선을 통해 유지보수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 유지보수 생산성 향상을 통해 소프트웨어 위기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 소프트웨어 재공학을 사용하면 위험 부담이 감소되고, 개발 비용이 절감된다.
- 소프트웨어 재공학도 자동화된 도구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분석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재공학의 목표 : 복잡한 시스템을 다루는 방법 구현, 다른 뷰의 생성, 잃어버린 정보의 복구 및 제거, 부작용의 발견


76. 사용자의 요구사항 분석 작업이 어려운 이유로 거리가 먼 것은?
가.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지식이나 표현의 차이가 커서 상호 이해가 쉽지 않다.
나. 사용자의 요구는 예외가 거의 없어 열거와 구조화가 어렵지 않다.
다.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호하고 부정확하며, 불완전하다.
라.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 자체가 복잡하다.

풀이
사용자의 요구는 항상 변경될 가능성이 높고, 열거하고 구조화하기 어렵다.


77.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정해진 조건하에서 소프트웨어 제품의 일정한 성능과 자원 소요량의 관계에 관한 속성, 즉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의 소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가. Usability
나. Reliability
다. Functionality
라. Efficiency

풀이
품질 표준 종류
Correctness(정확성) : 사용자의 요구 기능을 충족시키는 정도
Reliability(신뢰성) : 정확하고 일관된 결과를 얻기 위해 요구된 기능을 오류 없이 수행하는 정도
Efficiency(효율성) :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의 소요 정도
Usability(사용 용의성) : 사용에 필요한 노력을 최소화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정도(배우고 사용하기 쉬운 정도)
Maintainability(유지보수성) : 변경 및 오류 사항의 교정에 대한 노력을 최소화 하는 정도
Flexibility(유연성) : 새로운 요구사항에 맞게 얼마만큼 쉽게 수정할 수 있는가 하는 정도
Testability(시험 역량) : 의도된 기능을 수행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시험할 수 있는 정도
Portability(이식성) :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에서도 운용 가능하도록 쉽게 수정할 수 있는 정도
Reusability(재사용성) : 전체나 일부 소프트웨어를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하는 정도
Interoperability(상호 운용성) : 다른 소프트웨어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정도


78. 효과적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3P로 옳은 것은?
가. Patient, Problem, Process
나. Parameter, Problem, Process
다. Problem, Process, Power
라. People, Problem, Process

풀이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3P
People :프로젝트 관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인적 자원
Problem : 사용자 입장에서 문제를 분석하여 인식
Process :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전체적인 작업 계획


79. 소프트웨어 재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개발 시간과 비용을 감소시킨다.
나. 프로젝트 실패의 위험을 줄여준다.
다. 재사용 부품의 크기가 작을수록 재사용률이 낮다.
라.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생산성을 증가시킨다.


80. 럼바우의 객체 지향 분석 기법에서 상태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시스템의 행위를 기술하는 모델링은?
가. Dynamic Modelling
나. Object Modeling
다. Functional Modelling
라. Static Modelling

풀이
럼바우의 분석 기법
객체 모델링(Object Modeling) : 정보의 모델링이라고도 하며,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와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한 것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ling) : 상태도를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 사이의 제어 흐름, 상호 작용,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한 것
기능 모델링(Functional Modelling) : 자료 흐름도(DFD)를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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